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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45세의 대학원 입학생인 B 부인

증세: 자녀의 양육이후에 40대가 되어  심리치료사가 되기 위해서 대하권에 입학해서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기억의 회복의 어려움, 대인관계의 문제 그리고 감정의 빈약함을 호소

진단: 보드라인 자아 장애,

연결: 치료자의 인터넷 블로그를 본 B 부인이 자아 개발을 위해서 그리고 심리치료사가 되기 위해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서 치료자에게 컨설팅을 요청

치료 기간: 처음에 컨설팅으로 2시간을 치료를 받아 보고 나서 60%의 치료를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집에 가서 심사숙고 하겠다고 했음. 6개월간 치료 계약을 하고 치료를 시작했다. 제 1 회 2시간(총 4시간).

치료 결과: 그녀는 대학원 1학년 원격수업으로 지도교수가 B부인의 사례를 모델로 두 사람이 인형을 동원해서 TV 화면으로 교수가 상담자, B부인이 내담자로 학생들이 보는데 공개적으로 50분 동안 수업을 했다, 그리고 그녀가 꿈을 꾼 것을 이야기를 했음

 

치료의 과정

 이번 주일 치료 회기에서 B부인은 수요일 아침 10시 30분-12시 30분까지 예약을 하고 10시 30분에 도착을 했다. 치료의 시작 직전에 치료의 룰을 이야기를 하고 치료를 시작을 했다. 1주일 동안 어떻게 지냈는가? 라는 질문에 B부인은 두 가지 이벤트가 있었다고 했다.

 첫 번째는 대학원 과목의 원격 수업에서 가족 치료과목을 들으면서 교수가 대면 수업을 하지 못하고 원격으로 수업을 하는데 전날에 지도교수에게 발표를 하는 사람이 없어서 B부인이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친척들로부터 무시, 냉대를 받는 것이 자식들에게로 전이가 되어 친척들로부터 냉대, 무시를 받은 것이 그녀 자신에게 영향을 미쳐서 자신감이 없고 힘들어하고 있다 라는 말을 했을 때 지도 교수가 인상을 받게 되어 며칠 전 원격 수업에서 그녀의 이름을 거론해서 지도 교수와 B부인이 일대 일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자격으로 원격 수업을 했다고 했다.

 두 번째 이벤트는 B부인이 대상관계의 개인 심리치료소로부터 한가지 프로그램을 수강을 해서 그것으로 1급 상담심리사의 자격을 따려고 특별강의 프로그램을 수강을 했는데 한 수강생이 학회에 직접 전화를 해서 그녀가 받은 부모교육과 그리고 대상관계 치료소로부터 받은 특별 프로그램 두가지의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가? 라고 질문을 하는 바람에 그것이 탄로나서 B부인은 대학원을 졸업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격증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고 했다.

 그녀는 그 수강생에게 화가 났지만 그러나 그것보다 자신이 어린시절에 항상 어떤 일에서 불행한 결과를 받은 것에 연결되어 우울해졌다고 했다 가족구성원들 혹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돌봄을 받지 못해서 항상 B부인은 마음 속에서 나에게 주어지는 행운 혹은 좋은 결과들이 없고 나는 늘 주변인으로 그리고 불이익을 당했다 라는 느낌으로 자신감이 없이 살아온 것에서 어떻게 이 분노를 다룰 것인가?를 고민을 했다고 했다.

 첫 번째 이벤트로 되돌아가서 지도교수 가 상담자로 그리고  B부인이 내담자로 50분간 수업을 한 것을 이야기를 소상하게 해 보라고 했다. 서로 어떻게 주고 받았는지?를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을 때 지도 교수가 책상 위에 인형들을 세워놓고 B부인의 부모님 즉 어머니, 아버지가 서로 반대 편으로 보게 하고 부모님의 배려와 관심을 받지 못한 자녀들이 서로 다른 곳으로 보고 배열을 한 다음에 B 부인에게 느낌이 어떠한가? 라고 물었고 외롭게 보인다 라고 그녀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를 했다.  그다음에 부모님을 서로 마주보게 하고 자녀들을 서로 부모님 쪽으로 보게 하고 어떻게 느끼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따뜻함을 느낀다고 말을 했을 때 자신의 느낌을 말로써 표현하면서 50분 동안 수업을 끝냈다고 했다.

 B부인은 그녀 자신의 내면을 동료들에게 이야기를 하게 되면 자신의 부끄러운 과거의 상처가 드라날 것을 우려했지만 그러나 용기를 내서 내담자 역할을 한 이후에 기분이 좋았다고 했다. 그날 밤에 다음과 같은 꿈을 꾸었다고 했다. TV 탈랜트인 유재석이 친구와 함게 걸어가는 뒷모습을 보았을 때 저 사람이 유재석이다 라는 것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런데 그가 정면으로 돌아섰을 때 그는 옷을 벗은 나체로 돌아다녔다. 페니스를 내 놓고 돌아다녔다. 그리고 그 페니스가 남편의 페니스와 달랐다. B부인은 그 장면을 보고 부끄러워서 왜 나체로 그렇게 다니는가? 라고 하면서 꿈을 깼다고 했다.

 B부인은 그 꿈을 꾸고 나서 스스로 전날에 가족치료 지도교수와 수업에서 자신의 과거의 부끄러운 부분을 동료학생들에게 노출시켰기 때문에 유재석이 옷을 벗고 나체로 활동하고 있는 부끄러운 내용으로 해석을 했다. 치료자는 꿈은 동양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고 모자이크된 부분들을 분해시켜서 그부분들이 상징하는 내용들을 통합해서 기억 속에 저장된 꿈의 원천인 꿈사고를 찾아내는 것이 프로이트의 꿈 분석임을 설명을 하면서 먼저 꿈 자극을 찾아내야 한다.

 그래서 꿈을 꾸기 이전에 그 꿈과 연결된 꿈 자극이 있는지?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다. 왜 하필 유재석이 꿈 속에서 등장을 했는가? 그리고 그 꿈을 꾸면서 변장되어지지 않는 감정을 분석하는 것으로 감정은 꿈 속에서 무엇을 느꼈는가? 라고 물었을 때 부끄러움이라고 했다.

 유재석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유재석을 좋아하는가? 물었을 때 특별히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대신에 그는 인간관계가 좋고 다른 사람과 친화력이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고 했다. 남편과 유재석과 닮은 점 혹은 교수와 유재석과 닮은 점을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을 때 두 사람이 안경을 쓴 것은 지도교수와 닮은골이다 남편은 인간관계가 잘 되지 않고 외톨이 라고 했다. 지금은 작년부터 xx에 지방에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2주일 혹은 3주일에 한번씩 서울에 올라오기 때문에 매일 같이 만나는 것은 아니다 라고 했다.

 남편의 페니스와 달라보였다 라는 것은 어떤 점이 달라보였는가? 라고 물었을 때 유재석의 페니스는 성기 귀두가 아래로 내려가 있었고 남편은 바로 발기가 된다고 했다. 어느 쪽이 더 좋아보이는가? 라고 물었을 때 남편의 페니스가 더 좋아 보인다고 했다. 남편과 섹스는 자주 가지는가? 라고 물었을 때 남편이 작년에 지방으로 가기 이전에 2주일 혹은 3주일에 한번씩 섹스를 가지는데 남편은 섹스에 기술이 업고 섹스를 좋아하지 않아서 섹스를 자주 가지는 편이 아니었다고 했다. B부인은 남편과 섹스에서 오르가슴을 느끼는가? 라고 물었을 때 확실하게 오르가즘인는 모르겠느나 흥분과 기분이 좋은 것은 느꼈다고 했다.

 남편이 지방으로 내려간 이후에는 부인은 혼자서 자위행위를 해 본 적이 있는가? 라고 물었을 때 2번 혹은 3번으로 자위행위를 한 적은 있지만 그 이후에는 자위행위를 한 적이 없다고 했다. 자위행위 시에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했는가? 라고 물었을 때 기분이 좋은 것은 느꼈지만 오르가슴인지를 모르겠다고 했다.

 꿈의 분석은 다음의 기회로 미루고(왜냐하면 꿈 자극와 유재석과 관계에서 실마리가 부족) B부인의 수치심과 무시, 경멸의 감정으로 되돌아가기고 했다. B부인의 아버지가 3살 때 친 아버지의 사망으로 어머니가 아들을 데라고 3번째 재혼으로 재혼 남편도 1명의 아들이 있는 홀아비와 결혼으로 4명의 자녀들이 태어났다고 했다. 아버지는 재능이 있었지만 학교를 다닐 수 없었고 일을 해서 가족들을 부양해야 했다. 아버지가 결혼 후에 어머니가 큰 아들과 둘째 아들이 3개월의 시점에서 아버지가 군에 입대해서 어머니는 할 수 없이 아들 2명을 데리고 친정으로 갔다. 친정은 산꼴자기로 친정아버지가 결혼한 딸을 집으로 오게 해서 사랑채에 거주하게 했다.

 그런데 아버지는 밖으로 활동을 했기 때문에 시집간 딸을 관심을 가져주기 않았다, 그래서 어머니는 친정 어머니가 자식들을 돌보면서 그들은 먹을 것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시집간 딸의 식구에게 먹을 것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둘째 아들이 병이 들어서 죽을 뻔 했다고 그녀의 어머니의 차가운 냉정한 어머니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는데 B부인의 친정 어머니는 냉정한 분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고 했다. 지난 주일에 B부인의 아버지의 생신 이었기 때문에 어머니를 방문해서 이야기를 통해서 그것을 알 게 되었다고 했다.

 치료자는 B부인의 어린시절에 대해서 인근에 아버지의 씨가 다른 여동생 즉 B부인의 고모가 가튼 시골의 동네에서 살았다고 했는데 그 고모네로부터 평가절하, 냉대를 받았다고 했다는 것을 이야기를 해 보도록 했다. 그들로부터 받은 멸시, 무시, 평가절하가 기억나는 것이 있으면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다. 고모의 남편인 아버지보다 1살 위의 고모부가 늘 아버지를 비판적으로 무시하는 말을 하는 장면을 많이 보았다고 했다.

 지난 시간에 그 고모부의 아들이 대학동창새인 남편을 소개해서 결혼을 하게 되었다고 하지 않았는가? 라고 물었을 때 그렇다고 했다. 그렇다면 그 고모부의 아들이 같은 학교에 다니고 같은 동네에서 살지 않았는가? 라고 물었을 때 그렇다고 했다. 학교시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을 때 B부인과 고모 아들은 같은 학교와 같은 반에서 학생으로 같이 다녔지만 친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그 고모 아들이 1살 많아서 오빠라고 불렀다고 했다. 중학교 학생이 되어 같은 학교에 다니면서 그 오빠가 잘 챙겨주고 돌보아주는 편인게 사실은 그 오빠르 좋아 했다고 했다. 어린시절에 교회에 다녔는데 그 교회에서 한 오빠를 좋아했지만 그는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갔기 때문에 짝 사랑으로 끝이나고 고모 아들인 오빠를 좋아하게 되었다고 했다.

 중학교 졸업 후에 B부인은 서울로 상경하게 되었다. 사실은 그 고모의 두 딸이 서울에 와 있었기 때문에 그 고모의 딸이 공장에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그공장에 들어가서 그 회사가 큰 회사로 야간 고교를 세워서 공장에 다니는 청소년들에게 학업의 기회를 제공해서 그녀가 야간 학교에 다니게 되었다고 했다.

 그 오빠는 대학에 들어갔고 그리고 군대에 갔을 때 서로 편지를 주고 받으면서 그리고 한번씩 누나을 방문하려고 누나집에 올 때 두 사람이 만나서 영화도 같이 보고 식사도 같이하게 되었다고 했다. 그런데 그 오빠와 결혼은 외사촌간이었기 때문에해서를 안 된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했다. 그 때 그 오빠가 대학 친구를 소개해주었기 때문에 지금의 남편을 만나게 되었다고 했다.

 치료자는 B부인이 설과추석에 친가에 갔던 것과 외갓집에 갔던 기억을 물어보았을 때 B부인은 친가와 외가에 가 본 기억이 몇변밖에 없다고 했다. 그렇다면 설과 추석 때는 어떻게 보냈는가?라고 물었을 때 그냥 집에서 보냈다고 했다. B부인의 오빠가 2 명이 있고 그리고 언니와 여동생이 한 명있다고 했는데 형제간에 관계를 물어보았을 때 언니와 2살 오빠와 3살 차이로 언니를 여동생을 좋아해서 항상 B부인을 따돌렸다는 기억을 회상을 했다.

 치료자는 B부인의 어린시절에 친가와 외가와 관계에서 사촌들과 외사촌들과의 관계가 서로 왕래가 거의 없었고 그리고 형제들 사이에서 서로 친하게 친밀한 관계가 부족해서 대인관계의 초반기에 어울리기가 힘들고 쉽게 새로운 환경에 적응이 어렵다는 것과 자신이 어린시절에 돌봄을 많이 받지 못해서 늘 자신에게 그냥 행운이 주어지지 않는다라고 자신감이 낮아서 대인관계에서 주변인이 된 것이 어린시절의 생활에서 B부인의 경험 속에서 깔려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치료사는 B부인이 편안하게 웃으면서 즐겁게 2시간 동안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감으로 대화에 참가하는 것인 인상적이어서 앞으로 감정의 빈약과 초반기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은 쉽게 잘 해결이 될 것으로 인상을 받았다.

 다음의 홈페이지에서는 B부인의 초, 중, 고교 시절과 결혼 후에 지금까지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체크하기로 했다. B부인은 친한 친구가 없었다 속깊은 내용들을 털어 놓고 허심탄회 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이 남편도 아니고 친한 친구가 없었다. 다음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