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도청 장치로 자신의 비밀인 동성애를 소문을 낼 것이라고 의심하는 28세의 G군

증세: 고 1학년 때부터 친구가 도청 장치 기구를 만들어서 도청을 하는 것을 알고(실제로) 그 친구가 나의 비밀인 동성애를 소문을 낼 것이라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음

진단: 조현병과 불안증으로 약물을 복용중에 있으며 동성애를 치료 받고 싶어하고 있음

연결: G군이 치료자의 홈 페이지를 보고 동성애를 고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치료자를 찾아서 컨설팅을 요청

치료 기간: 2시간 컨설팅을 받게 되었음, 6개월 치료 계약을 하고 제 1 회 2시간 (총 4시간)의 치료 회기를 가지게 되었음

치료 결과: 아래는 G군의 2시간 컨설팅의 내용을 요약한 것임

 

치료의 과정 

 이번 주일 치료 회기에서 G군은 수요일 오후 2시-4시에 치료 예약을 하고 오후 2시에 도착을 했다. 그 동안 어떻게 지냈느냐? 라는 질문에 아버지, 어머니의 식당일을 도와주면서 지내고 있다고 했다. 치료자는 G군에게 지난 번 컨설팅에서 동성애의 핵심 원인을 무엇이라고 간단하게 설명한 것이 기억이 나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G군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중간에 잠을 자면서 아버지가 G군은 성기를 자주 발기를 하도독 만진 것 때문이라고 정확하게 기억을 하고 있었다.

 치료자가 지금은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 잠을 자는가? 그리고 아버지가 G군의 성기를 만지게 하는가? 라고 물어 보있을 때 지금은 부모님의 식당의 한쪽 골방해서 잠을 자기 때문에 그리고 아버지로부터 자신의 성기를 만지게 하지 않는다고 했다. 아버지에게 자신의 성기를 만기도록 허용한 것이 동성애의 시작이었다는 것을 아버지에게 이야기를 했는지?를 물어 보았을 때 아버지에게 그러한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컨설팅 마지막에 아버지가 치료자가 사이비가 아닌가? 하는 불신 때문에 치료 비용을 지불해줄 것인가?에 대해서 걱정을 했는데? 아버지가 지원을 해주었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G군은 아버지에게 치료자의 명함을 건데주면서 미국에서 공부를 한 부산의 부경 대학교에서 20년간 심리학 교수로 있으면서 심리치료를 병행 했기 때문에 총 경력이 37년이나 된다고 했을 때 아버지가 6개월 치료 계약을 지원해주었다고 했다.

 치료자가 3세-5세 때가 되면 어린이들의 섹스 욕구가 표면화 되면서 발기가 되는 것을 발견하는데 G군은 그러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가? 라고 물었을 때 G군은 3살에 자신의 성기가 발기를 하기 시작했는데 어머니에게는 철저하게 비밀로 숨겼다고 했다. G군은 초등하교 4학년 때 남동생과 3살 아래의 남동생과 함께 케이블 TV에서 영화를 보고 있었는데 그 영화 속에서 남녀가 포옹하고 키스를 하는 장면이 나오는 것을 보고 어머니가 너희들은 19세 혹은 20세가 되어 어른이 되기 전까지는 이런 에로틱한 영화를 보면 안 된다라고 하면서 TV를 꺼뻐리는 일들이 그 이후에 자주 발생했다고 털어 놓았다.

 G군은 초등학교 6학년 때 달력에 수영복을 입은 여성의 사진을 보고 발기를 한 경험이 있다고 했다. 그 이후에 G군은 자신의 성기를 맞사지하면서 자위행위를 하는 것을 배우게 되었는데 그 시점에서 남자들이 섹스를 하는 동영상을 보면서 자위행위를 하기 시작 했다고 했다. 그 이후에는 이성애를 보면서 자위행위를 한 적은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직접 남자들과 동성애를 한 적은 한번도 없었다고 했다.

 치료자는 자위행위를 하는 것을 어떻게 알 게 되었는가? 친구들로부터 정보를 얻어서 배운 것인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G구는 친구로부터 배운 것은 아니고 스스로 성기를 만지면서 자위행위를 하게 되었다고 했다. 그 시점에서 친구들이 야한 잡지 혹은 포르노를 보면서 자위행위 혹은 남녀 섹스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어보지 못했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동료들이 그렇게 하는 것을 들었다고 했다.

 G구는 초, 중, 고, 대학생 시절에 속내를 털어 놓고 지낸 친구가 한 사람도 없었다. 고로 피드백을 통한 정보를 얻을 수가 없었고 왜곡된 섹스 정보를 가지고 있었다. 섹스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서 섹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인간이 어떻게 섹스 욕구를 가가지게 되고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남녀가 섹스로 결혼을 하고 자녀를 출산하고 삶을 살아가는가?에 대한 교육이 우선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치료자는 그 시점에서 G군과 같은 나이 또래의 젊은이가 자위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몇 %나 된다고 생각했는가?라고 물어 보았을 때 10% 정도가 자위행위를 한다고 느꼈다고 했다. 자위행위를 하는 사람들은 불량학생들이고 나쁜 학생들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중학교 시절에는 50%의 남학생들이 자위행위를 할 것이라고 생각을 했고 그리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100%가 자위행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고 했다.

 G군은 자위행위를 하면서 하루에도 여러번 참을 수 없어서 자위행위를 하게 된 자위행위 강박증이 걸린 적이 있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중학교 시절에 자위행위를 한번 했는데 계속해서 하고 싶어서 4회정도 연속해서 자위행위를 한 적이 있었다고 했다. 자위행위를 하면서 심하게 죄의식을 느낀 적이 있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느낀 적은 거의 없었다고 했다.

 치료자는 G군에게 틴 에이져라는 말을 들어 보았는가?라고 물어 보았을 때 사춘기를 틴 에이져라고 부른다고 대답을 했다. 틴 에이져라는 어원이 어디에서 왔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잘 모르겠다고 했다. 치료자가 1, 2. 3은 아라비아 숫자이고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는 서수로 영어에서 서수의 끝자리에 teenth가 붙은 숫자를 이야기해 보라고 했을 때 G군은 10이라는 숫자가 아닌가? 라고 대답을 했다. 치료자는 13번의 서수가 thirthteenth로써 13부터 서수에 teenth가 붙은데 마지막 숫자는 어떤 숫자인가? 라고 물었을 때 19의 숫자라고 대답을 했다. 치료자는 나이로 하면 13-19살까지가 teen글자이고 그 숫자의 나이라는 말로써 teen age 즉 사춘기를 의미한다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치료자는 우리 부모님이 17살, 18살, 19살의 소녀들을 의미하는 유행가들 즉 "당신만 아세요? 17살이에요", 19홉의 순정, 낙랑 18세 등의 노래 가사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G군은 사춘기 소녀들을 의미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사춘기의 시작을 남자와 여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라고 했을 때 남자는 몽정 그리고 여자는 초경이라고 대답을 했다.

 치료자는 나이로보면 13세부터 자위행위와 정액이 나오는데 실제로 몽정과 초경을 시작하는 것은 12.5세 혹은 11.5세로 본다고 이야기를 하면서 나이의 사춘기와 실제 몽정과 초경의 사춘기는 약간 차이가 있다는 이야기를 해 주었다. 남자는 자위행위시에 정액과 정자가 나오는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라고 물었을 때 정액은 흰 액체이고 정자는 올챙이와 같은 생명체를 말하는데 그것이 난자와 결함해서 임신이 된다는 것을 G군이 알고 있었다. 그렇다면 여자들은 오늘날 여성들은 자위행위를 몇 %나 하고 있는지 유추해 보라고 했을 때 10% 정도라고 대답을 했다. 치료자는 현대의 젊은 여성들은 각종 동영상과 인터넷 등으로 80%가 자위행위를 하고 있다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그런데 남성들은 정액과 정자가 생산하게 되면서 자위행위시에 정액과 정자가 방출되는데 여성들은 방출하는 것은 없고 섹스 에너지만 방출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고로 여성들은 스스로 자위행위를 배우지 않으면 오르가즘을 느낄 수가 없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들은 과거에 섹스에 대학 지식과 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결혼 이전에는 오르가즘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결혼 후에 자녀를 몇면 낳을 때까지 오르가즘을 모르고 지내게 된다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치료자는 G군에게 왜 엄마가 19세 혹은 20세가 되어서 에로틱한 것을 보아도 좋다고 이야기를 한 것인지?를 유추해 보라고 했을 때 G군은 잘 모르겠다고 했다. 치료자는 G군이 초등학교 6학년부터 자위행위를 해 왔는데 어머니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에로틱한 TV 프로그램의 금지를 하는 것을 보면서 어머니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았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조금은 그렇다고 생각했지만 어머니의 말이 일리가 있다고 느꼈다고 했다.

 치료자는 몽정 이후에 합법적으로 섹스가 허용되는 것은 결혼으로 허용이 되는데 약 30세의 결혼 허용기간 동안 약 18년의 기간을 자위행위를 하면서 섹스 욕구를 컨트롤해야 결혼시에 섹스가 정상적으로 흘러가게 되는데 어머니의 말을 따르게 되면 20세 때부터 에로틱한 것을 허용하게 되면 섹스 욕구의 발달 기간이 없어지는 것을 어머니가 몰랐다는 것을 지적해 주었다.

 어머니가 20세로 에로틱한 것을 허용한 것은 어머니느 남자와 여자의 섹스 관계의 허용을 의미하는 것이 틀림없다고 해석해 주었다. 즉 어머니는 남자와 여자가 성인이 되면 섹스를 하는 것은 좋은데 그 이전에는 남녀가 섹스 관계의 금기를 이야기를 한 것이지 섹스 욕구의 발달을 의미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지적해 주었다.

 치료자는 G군에게 어머니를 상상하면서 어머니의 음부, 어머니는 유방, 엉덩이들을 보면서 에로틱한 것을 느껴보지 못했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그러한 것을 느껴지 못했다고 했다. 치료자는 G군에게 오디프스 콤플렉스 라는 말을 들어보았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G군은 남자가는 어머니를 여자는 아버지를 섹스 욕구의 대상으로 생각하게 된다는 것을 이야기를 했다. 치료자는 정확하다고 이야기를 하면서 아들은 어머니를 통해서 섹스 욕구를 개발하는데 사춘기에는 엄마에 대한 섹스 욕구에 놀래서 엄마를 닮은 이성으로 여자는 아빠를 닮은 남성으로 향하게 되고 사춘기에 이성관계로 발전해서 가족의 울타리에서 벗어나서 더 넓은 사회로 나가게 된다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치료자는 그리스의 신화 오디프스 왕의 이야기를 알고 있는가?를 물어 보았을 때 G군은 모른다고 했다. 오디프스왕의 그리스 이야기를 그리스의 4대 비극작가가 쓴 오디프스 왕의 이야기로써 프로이트가 인간의 섹스 욕구의 발달과 근친상간 금기를 진화적으로 설명한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그리스의 이타카의 왕인 라이누스가 예언자가 아들이 테어나면 아버지를 살해할 것이라는 예언을 듣고 아들이 태어나서 어머니로 하여금 아들을 죽이라고 명령을 했고 하인을 시켜서 칼로 발을 찔러서 산에다 버렸는데 지나가는 목동이 그 아이를 인근 마을에 부호의 집에 맡기고 양육을 하게 되었는데 오디프스는 그리스 어로 발이 퉁퉁부어로는 어린이라는 장애자의 뜻이다, 그리고 그가 사춘기가 되어서 청년이 되어 예언자가 그가 아버지를 죽을 것이라는 예언을 듣고 집을 나와서 모험을 하다가 외나무 나리에서 한 노인과 시비가 붙여서 그 노인을 살해하고 인근에 공고가 붙어있었는데 이타카의 나라에 왕이 사망했기 때문에 왕을 선발하는데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면 왕이될 수 있는데 실패하면 죽음을 당하게 된다는 공고를 보게 되었다.

 오디프스는 스핑크스의 수수깨끼에 도전을 하게 되었다. 수수께끼의 질문은 처음에는 4발로 그리고 두 발로 그리고 세 발로 걷는 것이 무엇인가? 라른 질문이었는데 그러한 질문을 들어 보았는가? 라고 물어 보았을 때 인간의 발달과정으로 유아기 때는 4발로 어른이 되면 두 발로 노인이 되면 지팡이와 함께 세 개의 발로 걷게 된다는 것을 유치원 때 배웠다고 G군이 말을 했다.

 치료자는 오디프스가 스핑커스의 수수께끼를 풀고 이타카의 왕이 되었는데 왕비와 결혼을 해서 2명의 자녀들을 낳았다. 그리고 7년의 세월이 흘러가서 이타카의 나라에 흉년과 기근이 들어서 오디프스가 예언자에게 원인을 물어 보았을 때 그 신탁의 예언자가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을 한 사람이 나라를 다스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말을 듣고 오디프스가 아버지인 그 노인을 죽이고 엄마와 결혼한 장본인 이라는 것을 알고 자신의 두 눈을 뽑고 황야에서 방황하다가 죽었다는 이야기이다.

 여기에서 인류의 역사 중에서 근친상간을 허용한 나라가 없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인간은 부모와 섹스 관계가 금기로써 이것을 위배하면 오디프스처럼 심리적인 고통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를 하면서 G군이 치료자의 홈 페이지인 정신분석 혹은 섹스 장애의 홈 페이지에 들어가서 내용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 주었다.

 치료자는 G군이 섹스 욕구의 발달은 정상적으로 발달을 했는데 신경 회로가 아버지가 G군의 페니스를 만지고 자극을 했기 때문에 섹스 욕구의 만족인 즉 오르가슴을 남자들과 섹스 상상 즉 동성애로써 오르가즘을 느끼게 된 것이 바로 G군의 섹스 신경회로가 거꾸로 연결된 것이라고 설명을 해주었다.

 다음의 홈 페이지에서는 G군이 부모님의 식당 문제로 걱정 근심이 80%로 가득 차 있고 정작 G군 자신의 문제는 20%라고 했다. 동성애와 대인관계 문제 그리고 미래의 전공을 바꾸어서 대학원 진학으로 법학과 행정학으로 공무원 시험을 앞으로 5년간 준비하겠다고 했다. 다음의 홈 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